고금리 대환대출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장기 분할상환 지원

고금리 대환대출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장기 분할상환 지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6.5% 이하 대출로 갈아타도록 돕는 대환보증 사업이 9월 말 시작됩니니다.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자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정상차주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상공인·소기업입니다.

고금리 대환대출

고금리 대환대출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대출이 증가하면서 상환부담이 누적되고,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고금리 대출이 늘어나는 등 대출의 구조적 질도 악화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타격받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대출 지원을 위해 금융권에서 받은 고금리 대출을 장기간 분할상환할 수 있는 대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대환대출 한도는 개인사업자는 5000만원, 중소 법인은 1억원이며 대환 건수는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영업자가 저축은행 3곳에서 각각 3000만원, 1000만원, 1000만원씩 연 7% 이상의 고금리로 돈을 빌렸더라도 전체 대출액은 5000만원을 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 고금리 대환대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지원대상

고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정상차주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상공인·소기업입니다.

휴‧폐업, 국세·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등의 경우에는 상환능력 등을 감안할 때 정상차주로 보기 어려운 만큼 `새출발기금’(8월 중순 발표예정)을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방역지원금 포함), 손실보상금을 수령했거나, 2022.6월말 기준 금융권에서 만기연장·상환유예를 받은 사실이 있는 차주
  • 현재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어야 함
  •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상공인·소기업

지원제외 대상

  • 코로나 피해로 보기 어려운 도박·사행성 관련 업종, 유흥주점, 부동산 임대·매매, 금융, 법무, 회계, 세무, 보건 등

👇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지원대상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환 대상대출

금번 프로그램은 지원대상자가 금융권으로부터 받은 설비·운전자금 등 사업자 대출로 ‘대환신청 시점’에 금리가 7% 이상인 경우 지원합니다.

금융권 대출은 은행 및 저축은행, 여전사(카드사, 캐피탈사), 상호금융(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보험사에서 취급한 사업자 신용‧담보 대출입니다.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업체를 지원하는 사업취지 등을 감안하여 2022.5월말까지 취급된 대출까지 지원합니다.

2022.5월말 이전에 받은 대출로 2022.6월 이후 갱신된 경우도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다만, 사업자 대출로 보기 어렵거나, 대출성격상 대환 처리가 적절하지 않은 대출은 대환대상에서 제외됩니다.(제외 : 주거 또는 임대목적 부동산 대출, 개인용도 자동차 구입, 스탁론, 마이너스 통장 등)

화물차‧중장비 등 상용차 관련 대출은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주요 사업과 연관성이 큰 만큼 대환대상에 포함됩니다.

👇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환 대상대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

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은 9월말부터 은행 및 일부 비은행권을 통해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원칙적으로 은행 앱(app), 홈페이지 등을 통해 비대면 신청·접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법인 소기업, 대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스마트폰 등 비대면에 친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 비대면 신청이 어려운 경우를 위해 은행 및 일부 비은행권에서 대면 신청·접수도 병행하여 시행할 예정입니다.

👇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출한도 기간 금리

사업자별로 개인사업자는 5천만원, 법인 소기업은 1억원으로 한도 내에서 1개 이상의 고금리 대출에 대해 대환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간 분할상환이 가능합니다.

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이 부담하는 금리와 보증료는 은행권 기준으로 최대 6.5%로 실제로 적용받는 금액은 차주 신용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결정됩니다.

금리는 은행권 기준으로 최초 2년간 최대 5.5%로 고정금리를 적용하며, 3~5년차는 협약금리(은행채 AAA 1년물+2.0%p)를 금리 상한선으로 적용합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장기 분할상환 지원

9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출 원금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지원 종료를 앞두고 이들이 밀린 대출 원금과 이자를 완만하게 갚아 나갈 수 있도록 연착륙 대응책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코로나19 특례운용 장기분할 전환 프로그램

  • 코로나19 피해로 금융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밀린 대출을 최대 10년간 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 상환 방식 : 원금 균등분할 또는 원리금 균등분할 중 선택)대출원금 만기 연장 대출자는 6개월 이내, 이자 상환 유예 대출자는 12개월 이내 거치기간이 부여)

신한은행

  • 세 가지 연착륙 방안 중 하나를 선택
  • 분할상환 기간을 총 유예기간의 3배 이내(최장 5년)로 연장해 대출 잔액을 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
  • 유예이자 납부 기간을 총 유예기간의 5배 이내(최장 5년)로 늘리거나
  • 거치기간을 연장하는 방안

고금리 대환대출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장기 분할상환 지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FAQ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환 대상 대출은?

금번 프로그램은 지원대상자가 금융권으로부터 받은 설비·운전자금 등 사업자 대출로 ‘대환신청 시점’에 금리가 7% 이상인 경우 지원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환 대상 대출 확인하기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은?

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은 9월말부터 은행 및 일부 비은행권을 통해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 확인하기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출한도는?

사업자별로 개인사업자는 5천만원, 법인 소기업은 1억원으로 한도 내에서 1개 이상의 고금리 대출에 대해 대환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환 프로그램 대출한도 확인하기

인기글

최신글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연장 조건 한도 서류 이자 상환 2022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